dcsimg

통발과 ( Korean )

provided by wikipedia 한국어 위키백과

통발과(--科, 학명: Lentibulariaceae 렌티불라리아케아이[*])는 꿀풀목이다.[1]

전 세계에 널리 분포하며, 약 3속의 300여 종 가량이 포함되는 비교적 작은 과이다. 한국에는 벌레잡이제비꽃속통발속 등의 2속 7종 정도가 자라는데, 모두 식충식물로서 잎에는 벌레를 잡는 기관이 발달되어 있다.

습지 또는 물 속에서 자라는 초본으로서, 잎은 로제트 모양이며 어긋나는데 종종 오그라들어 비늘조각 모양이 되기도 한다. 꽃은 좌우대칭인 양성화로서 입술 모양이다. 한편, 꽃부리의 밑부분에는 4개의 수술이 붙어 있는데, 그 중 2개는 작은 크기로 퇴화되어 있다. 씨방은 상위로 1개의 방을 가지는데, 그 가운데에는 여러 개의 밑씨가 달린 1개의 둥근 태자리가 있다. 암술은 아주 짧으며, 암술머리는 보통 둘로 갈라져 있고 열매는 삭과이다.

하위 분류

각주

  1. Richard, Louis Claude Marie. In: Poiteau, Pierre Antoine & Turpin, Pierre Jean François. Flore parisienne: contenant la description des plantes qui croissent naturellement aux environs de Paris 1: 23. 1808.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title=
license
cc-by-sa-3.0
copyright
Wikipedia 작가 및 편집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