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simg
Image of Asian rhinoceros beetle
Creatures » » Animal » » Arthropods » » Hexapods » Insects » Winged Insects » » Endopterygotes » Beetles » » Dynastidae »

Asian Rhinoceros Beetle

Oryctes (Rykanes) rhinoceros (Linnaeus 1758)

남방장수풍뎅이 ( Korean )

provided by wikipedia 한국어 위키백과

남방장수풍뎅이 또는 아시아코뿔소장수풍뎅이(Asiatic rhinoceros beetle[1][2], 학명: Oryctes rhinoceros)는 딱정벌레목 장수풍뎅이아과에 속하는 곤충의 한 이다.

특징

남방장수풍뎅이의 크기는 암수 모두 30~45mm 정도이다. 배면의 색은 약간 광택이 있는 흑색이지만, 젊은 개체는 배측에 붉은 빛을 띠기도 한다. 몸전체의 외피가 두껍고, 다리가 굵고 짧다. 특히 전각 정강이절은 폭이 넓게 발달하여 있다.

생태

 src=
남방장수풍뎅이의 애벌레, 번데기 그리고 성충

남방장수풍뎅이 성충은 야행성이며, 불빛에 날아든다. 동계의 약 2개월을 제외하면 거의 일 년 내내 활동하고 있다. 성충의 수명은 2~5개월 정도이다. 암컷은 죽거나 썩은 나무의 줄기에 을 낳는다.

애벌레

유충의 몸 색은 전체적으로 흰색이나, 머리 부분의 색은 붉은 빛이 강하다. 애벌레를 식용으로 쓰기도 한다.

분포

남방장수풍뎅이는 열대 아시아나 일부 태평양제도 등에 분포한다. 이 곤충은 2013년 12월 23일, 하와이에서도 발견되었는데 항공 화물에 묻어 온 침입적 외래종으로 여겨진다.[3]

농작물 피해

 src=
의 남방장수풍뎅이 포획 트랩.

남방장수풍뎅이는 야자파인애플, 사탕수수, 코코넛농작물에 피해를 주는 해충으로 유명하다. 남방장수풍뎅이는 천갱 능력이 뛰어나 열대성 농작물의 경정부에 터널을 파서 섭식 활동을 시작한다. 남방장수풍뎅이가 해당 작물의를 관통하여 섭식 활동을 하는 시점부터 그 작물은 고사한다. 남방장수풍뎅이의 피해를 막기 위해서 농작물 방제, 피복작물 그리고 페로몬 등을 이용하며 풍뎅이류에 기생하는 병원성 균류(Metarhizium majus)로 죽이기도 한다.

같이 보기

각주

license
cc-by-sa-3.0
copyright
Wikipedia 작가 및 편집자

남방장수풍뎅이: Brief Summary ( Korean )

provided by wikipedia 한국어 위키백과

남방장수풍뎅이 또는 아시아코뿔소장수풍뎅이(Asiatic rhinoceros beetle, 학명: Oryctes rhinoceros)는 딱정벌레목 장수풍뎅이아과에 속하는 곤충의 한 이다.

license
cc-by-sa-3.0
copyright
Wikipedia 작가 및 편집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