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simg

날도래목 ( Korean )

provided by wikipedia 한국어 위키백과

날도래목은 작거나 중간 크기인 곤충으로서, 생김새가 나방과 비슷하다. 입은 씹는 데 적당하지만 어느 정도 퇴화되어 있다. 유충은 물속에 사는데, 보통 실을 내어 이동할 수 있는 통을 만든 후 그 안에서 생활한다. 종류에 따라 낙엽이나 자갈, 돌, 실 등을 이용하여 여러 모양의 튼튼한 집을 만드는데, 집 근처에 그물을 치고 먹이를 사냥하는 종류도 있다. 한편, 성충은 낮에는 물가의 돌이나 풀숲 등에 조용히 앉아 있다가, 해가 지면 날아다닌다. 유충은 물고기의 먹이가 되므로 생태계에 유익하다. 물날 도래·각날 도래·줄날 도래 등이 이에 속한다.

하위 분류

계통 분류

다음은 2002년 "생명의 나무 프로젝트"(The Tree of Life Web Project)에 제안된 계통 분류이다.[2]

내시류      

뱀잠자리목

   

약대벌레목

   

풀잠자리목

     

딱정벌레목

     

부채벌레목

         

파리목

   

밑들이목

   

벼룩목

       

날도래목

   

나비목

       

벌목

     

각주

  1. “Trichoptera”. Fauna Europaea. 2005년 3월 7일.
  2. Kathirithamby, Jeyaraney. 2002. Strepsiptera. Twisted-wing parasites. Version 24 September 2002. [1] in The Tree of Life Web Project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title=
license
cc-by-sa-3.0
copyright
Wikipedia 작가 및 편집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