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싱구라미(영어: Kissing gouramis, 학명: Helostoma temminckii)는 등목어목에 속하는 조기어류의 일종이다. 열대 기후 지역에서 사는 대형 민물고기이다. 헬로스토마과(Helostomatidae)와 헬로스토마속(Helostoma)의 유일종이다. 학명은 그리스어 "엘로스"(elos)와 "스토마"(stoma)의 합성어이다.[2] 태국부터 인도네시아에 이르는 지역의 토착종이다.[2] 동남아시아에서 양식을 통해 식용으로 쓰이기도 한다. 찜, 구이, 볶음 등의 요리 재료로 사용된다.[2] 수족관에서도 대중적으로 인기가 있다.
다음은 베탕쿠르(Betancur) 등의 연구에 기초한 계통 분류이다.[3][4]
등목어류 등목어목 등목어아목 가물치아목 아시아낙엽고기아목 드렁허리목 걸장어아목 드렁허리아목 인도스토무스아목키싱구라미(영어: Kissing gouramis, 학명: Helostoma temminckii)는 등목어목에 속하는 조기어류의 일종이다. 열대 기후 지역에서 사는 대형 민물고기이다. 헬로스토마과(Helostomatidae)와 헬로스토마속(Helostoma)의 유일종이다. 학명은 그리스어 "엘로스"(elos)와 "스토마"(stoma)의 합성어이다. 태국부터 인도네시아에 이르는 지역의 토착종이다. 동남아시아에서 양식을 통해 식용으로 쓰이기도 한다. 찜, 구이, 볶음 등의 요리 재료로 사용된다. 수족관에서도 대중적으로 인기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