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simg
Image of Brisingidae G. O. Sars 1875
Creatures » » Animal »

Echinoderms

Echinodermata

극피동물 ( Korean )

provided by wikipedia 한국어 위키백과

극피동물(棘皮動物)은 바다에 사는 동물의 한 문이다. 성게류·불가사리류·해삼류 등의 무리로서 몸은 거의 방사대칭이다. 보통 체축을 지표에 수직으로 세우며, 입쪽을 아래로, 등쪽은 위로 하고 있는 것이 많다. 몸의 표면은 가시가 나 있는 골판에 싸여 있다. 진체강이 있으며, 특히 다른 동물군에서 볼 수 없는 수관계를 가지고 있어서 이것이 순환기의 역할을 한다. 방사대칭인 몸의 형태는 2차적으로 이루어진 것이며, 유생에서 볼 수 있듯이 본래는 좌우대칭형을 하고 있었을 것으로 짐작된다. 몇 종을 제외하고는 모두 물 밑에서 생활하며, 위도·물의 깊이·밑바닥의 상태에 관계없이 대부분 환경에 적응하고 있다. 하지만 민물이나 민물과 바닷물이 섞이는 곳에서 생활하는 종은 거의 없다.

분류

 src=
그레이트 배리어 리프에서 주운 해삼을 들고 있는 호주인 남성.

현생 극피동물은 크게 다섯 강으로 구분한다.

참고 자료

  • Lefebvre, Bertrand; Guensburg, Thomas E.; Martin, Emmanuel L.O.; Mooi, Rich; Nardin, Elise; Nohejlová, Martina; Saleh, Farid; Kouraïss, Khaoula; El Hariri, Khadija (2019년 2월). “Exceptionally preserved soft parts in fossils from the Lower Ordovician of Morocco clarify stylophoran affinities within basal deuterostomes”. 《Geobios》 (영어) 52: 27–36. doi:10.1016/j.geobios.2018.11.001.
  •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외부 링크

     title=
    license
    cc-by-sa-3.0
    copyright
    Wikipedia 작가 및 편집자